새콤달콤한 스토리

세바시 _ '메모 습관의 힘' 신정철 저자 강연 후기!

'

 

 

 

 

 첫번째 세바시 포스팅으로 <메모 습관이 힘> 신정철 작가님 강연 동영상을 골랐습니다!

 

인자한 외모이신 신정철 작가님의 메모, 공부를 바꾸다 의 강연 시작! 과 동시에

행복? 이란 무엇인가 라는 문장으로 강연을 시작하십니다.

행복 = 즐겁게 사는것 이라고 생각하심. 맞죠 ?

 

20대 부터 사진동호회, 댄스 동아리, 온라인 게임 취미 활동을 많이하셨음.
- 재밌게 사는 것 행복하게 살구나 생각하심

30대 부터 공허하고 불안하기 시작,...!

우연히 한 강연에서 요즘 젊은이들은 가수의 노래나 맛집의 맛에 감탄만 하는 삶을 살고 있다.라는 말을들으시고.....

 그때 느끼셨다고 합니다. - 아....! 내가 그런 삶을 살고 있었구나 소비만 하고 있었구나. (무슨 말인지 모르시겠죠?ㅋㅋㅋㅋㅋ)

 

 


소비를 통하여 자기 정체성을 만들어 낼 수는 없다.
인간의 정체성은 생산을 통해 형성된다.
-<단론> 신영복

??????................정적 ..... ㅋㅋㅋㅋㅋㅋ

감탄하는 삶은 순간은 행복하지만 인생은 달라지지 않다고 말씀하십니다.

그래서 앞으로는 내걸 좀 만들어야 겠다.
- 블로그 시작 ..을 하셨지만 5줄이상을 적지 못하셨답니다,..!
(신정철 작가님 학창시절 때 우등생이 셨다고...)
_우리나라 주입식,암기식 교육으로는 내 것을 만들지 못함!!!!!! (적극 공감입니다.)

 

 

 

어느날, 노트구입 메모시작

책 내용 좋은 부분 메모 , 세미나 메모  꾸준히 2년 메모 !

신기한일이 벌어짐 !! 노트 메모를 가지고 블로그 글을 쓰기 시작하셨는데

상위 블로그에 오르게 됨!! 방문자도 4자리수를 찍기 시작하심!!! 부럽네요 !!

 

 


 

 메모를 하면서 느낀점 : 그동안 남들이 만들걸 소비만 하고 있엇는데 이제 생산을 하고 있구나!!!

메모란  남들이 만든 것에 질문하고 자기 생각을 더할때  자기의 컨탠츠를 만들 수 있다..

 

글 잘쓰는 사람 vs 글 못쓰는 사람의 차이 란??
- 그 사람 안에 축적된 생각의 양의 차이다!

 

그래서 우리는  떠오르는 생각을 수집해야 함

 

생각을 메모하면 > 글이 되고 > 책이 됨

 

 

 

신해철 <니가 찐짜로 원하는게 뭐야?>
- 가슴이 찔리셨음. 30대 중반까지 뭘하고 싶은지 몰랐음 (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그럴꺼라 생각되네요..)
...>>>>>왜???  자기 관찰을 잘 안했기 때문에 !

 

공부는 왜하죠?  잘 살기 위해서 ?

잘 살기 위해선 : 내가 뭘하고 싶은지 알아야한다.

결론! ? 하고싶은일 찾아야 해요!

어떻게?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나의 반응을 관찰해야함

어떤일을 할 때 행복한지 기분이 나쁜지 

 기록을 해야 나를 더 잘 관찰할 수 있음 - 저는 다이어리에 기입하고 있어요 ㅎㅎ!!

 

 

 

진짜공부란 ?

세상(외부)에 대한 나의 반응, 나의 감정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이다!!!!!

 

 

 

삶을 변화시키고 싶은가요 ?

그러기 위해선

 내가 원하는 삶을 발견하고
뭐가 부족한지 알아야 함 

그러기 위해선  

내가 사는 모습을 바라봐야함

그러기 위해선

  관찰을 해야함 

 뭐를 통해?

기록을 통해

현재 나를 알아야함 !

 

'메모의 숨겨진 힘'? 삶의 관찰자로 만들어줌

 

 

 

평소 일상에서 매순간 나의 생각과 감정을 기록하고 관찰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겠다..!

 

이상_ 세바시 메모 습관의 힘 신정철 저자 강연 포스팅였습니다.

 

★★★★★